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히타치 Optical Inspection (IS/DI) 직무가 궁금합니다
이번에 히타치 FE 신입사원 모집에 서류를 합격하게 됐는데, Optical Inspection (IS/DI) 직무에 대한 설명을 찾고 싶은데 홈페이지나 구글링으로도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 어떤 장비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2026.01.17
답변 4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채택 바랍니다. IS / DS 직무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검사, 결함 검출 장비를 다루는 업무입니다. Optical Inspection 장비란? 광학 (빛, 카메라, 레이저 등)을 이용해 웨이퍼 표면의 미세결함, 오염 물질, 패턴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장비입니다. 히타치 모델들은 웨이퍼 표면의 극미세 Defect를 광학적 신호로 검출해 품질, 수율을 관리합니다. - Dark Field , DIC 등 광학 기술이 쓰여 0.1수준 결함까지 감지하는 검사입니다. IS / DI의 의미 광학 검사 장비 반도체 결함검사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직무 포인트 장비 운용 및 조건 최적화 검사 결과 해석 / 분석 공정 품질 관련 데이터 협업 / 문제 해결 IS/DI = 웨이퍼 표면을 광학으로 100% 검사해 미세 결함을 찾아내고 데이터로 품질/수율을 관리하는 장비직무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Hitachi FE 신입 Optical Inspection (IS/DI) 직무는 반도체 검사·결함 분석 장비를 다루는 업무입니다. 여기서 Optical Inspection은 광학 기반으로 웨이퍼나 패턴 표면의 결함, 미세 입자, 불량을 검사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광학식 검사는 반도체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패턴 이상·이물·미세 결함을 비접촉으로 고속·고감도로 판별해 수율과 품질을 관리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합니다. 실제 예로, Hitachi의 DI2800/LS9300AD 같은 장비는 다크 필드 검사(비산광 반사) 또는 차등 간섭 대비(DIC) 등의 광학 기법으로 패턴 웨이퍼의 결함을 탐지하고, 100% 검사·데이터 수집을 통해 제조 공정의 문제 포인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히타치의 Optical Inspection 직무는 반도체 웨이퍼 위의 결함이나 이물질을 빛의 산란을 이용해 찾아내는 광학 검사 장비를 다루는 역할입니다. 여기서 IS(Inspection System)는 주로 패턴이 없는 베어 웨이퍼의 표면 결함을 검사하는 LS 시리즈를 의미하며 DI(Dark-field Inspection)는 회로 패턴이 그려진 웨이퍼 위에서 암시야 조명을 이용해 미세 결함을 잡아내는 DI2800이나 DI4600 같은 장비를 뜻합니다. FE(Field Engineer)로서 멘티님은 이러한 고정밀 광학 장비의 셋업과 유지보수 그리고 고객사 공정에 맞춘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게 되며 이는 반도체 수율 관리의 핵심적인 업무입니다. 전자나 기계적 지식뿐만 아니라 레이저와 광학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므로 면접에서는 정밀 장비를 다루는 꼼꼼함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생소한 직무라 걱정되시겠지만 결국 장비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 수율을 올리는 전문가가 되는 길임을 명심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만만나서 반갑습니다.함박웃음치과코과장 ∙ 채택률 6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히타치 OPTICAL INSPECTION 는 반도체 팹에서 광학등으로 웨이퍼 입자 /패턴 결함을 자동 검출 분류해 수율을 관리하는 인라인 결합 검사 장비를 의미합니다 해당 FE 직무는 이런 검사 장비의 설치, 셋업 ,점검/캘리브레이션 트러블 슈팅과 고객 라인에서의 검사 조건 튜닝 및 결함 데이터 해석 지원이 핵심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제주반도체 Assembly 공정담당 vs PQA
제주반도체 Assembly 공정담당 vs PQA 직무 두 개 중에서 고민 중입니다. 각각의 공고 링크 함께 첨부합니다. Assembly 공정 담당 https://bitl.to/5grE PQA https://bitl.to/5grG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ADsP, 6시그마 GB, ISO9001심사원(보), 국제품질경영엔지니어(KTL발급), TOEIC Speaking AL(160)입니다. 또, 교내 프로젝트로 PCB기판의 구리 배선 식각 속도 개선 프로젝트와 EPDD효과를 이용하여 Nb나노시트를 STO에 씌워 고유전체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했습니다. KOLAS 시험품질 적합성시스템 관리(장비 유지보수, 교정관리, 비교숙련도 대응 등), KOLAS 시험실무자로서 인턴활동 5개월 근무했습니다. 또, 반도체공정실습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주관한 품질엔지니어 양성과정 교육 1개월 이수했습니다. 제 스펙에 더 fit한 직무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공대
공대이고 여자입니다. 과를 생각하면 품질 기술을 가야하는데 같은 계열회사 영업관리 이런쪽으로 가도 경쟁력이 있을까요? 보통 문과를 뽑는부서에서요
Q. 공기업 vs 사기업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를 2026년 2월에 졸업한 00년생 남자입니다. 일단 고민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저의 스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점 : 3.87/4.5 전공 : 3.9 어학 : 토익스피킹 IH 25년 하반기에 40~50개 정도의 기업에 지원해보았지만 모두 탈락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격증이라도 취득하기 위해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저의 고민은 객관적인 저의 현재 스펙이 사기업에 계속 도전하는게 맞는 것인지 공기업으로 방향을 트는 것이 맞는 선택인지가 고민입니다. 사기업을 선택한다면 설비직군에 초점을 두어 공냉기 까지만 따고 3월부터 6월까지 플랜트 교육을 들을 계획입니다. 공기업을 선택한다면 현재 공부하고 있는 자격증과 더불어 토익, 한국사, 컴활, NCS공부에 전념할 계획입니다. 아는 선배도 없고 학교에 친한 친구도 없기에 익명으로나마 현직자분들께 저의 고민과 함께 조언을 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